가시광 수신 방법 및 그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가시광 수신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가시광 신호를 수신하는 수광부와, 상기 가시광 신호에 포함되어 있는 디지털 신호의 에지를 검출하는 에지 검출부와, 상기 에지가 검출된 신호의 크기를 자동 이득 제어(AGC;Auto Gain Control)하는 자동 이득 제어부와, 상기 자동 이득 제어된 신호를 시간에 따라 샘플링하는 샘플링부와, 상기 샘플링된 신호들의 크기를 분석하여 상기 자동 이득 제어를 위한 증폭률을 결정하는 증폭률 결정부, 및 상기 결정된 증폭률에 대응되는 상기 자동 이득 제어부의 출력 신호로부터 상기 디지털 신호를 복원하는 복원부를 포함하는 가시광 수신 장치를 제공한다.상기 가시광 수신 방법 및 그 장치에 따르면, 가시광 신호에 포함되어 있는 디지털 신호로부터 에지 부분을 검출한 다음 자동 이득 제어를 통해 디지털 신호의 크기를 보정하는 것에 의해 데이터의 수신 및 복원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