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무선 네트워크의 오버헤드 분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인지무선 네트워크의 오버헤드 분산방법에 관한 것으로, 사용 가능한 채널을 다수의 그룹으로 나누고, 노드별 각각의 고유번호(ID)를 할당하고, 상기 고유번호(ID)를 그룹 수(k)로 나눈 값으로 각 송수신 노드들의 소속 그룹을 할당하고, 각 그룹별로 하나씩의 그룹제어채널(GCC)을 할당하여 패킷을 분산 송수신함으로써, 채널을 그룹화시키고 종래의 공통제어채널 대신 그룹별 제어채널을 사용하여 제어 패킷을 분산시켜 한정된 주파수 대역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통신 단말기의 밀도가 높은 지역에서도 채널접근 지연시간, 즉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