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선 인식 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차선 인식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차선 인식 장치를 이용한 차선 인식 방법에 있어서, 차량에 설치된 카메라로부터 도로 영상을 입력받는 단계와, 상기 도로 영상으로부터 차선 부분을 포함하는 관심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와, 상기 관심 영역으로부터 잡음을 제거하고 이진화하는 단계와, 상기 이진화된 관심 영역 내의 직선 또는 곡선의 라인을 로그-폴라(log-polar) 변환하여 포물선 형태의 라인으로 변환하는 단계와, 상기 로그-폴라 변환된 라인에 RANSAC(random sample consensus)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커브 피팅(curve fitting)을 수행하는 단계, 및 상기 커브 피팅된 라인을 역 로그-폴라(inverse log-polar)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인식 방법을 제공한다.상기 차선 인식 방법 및 장치에 따르면, 카메라로부터 입력받은 도로 영상을 전처리하고 관심 영역 내의 직선 또는 곡선의 라인을 로그-폴라 변환한 후 RANSAC 알고리즘으로 커브 피팅한 다음 다시 역 로그-폴라 변환하는 것에 의해 도로의 차선 검출 효율을 향상시키고 검출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