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핑된 ZnO 층을 포함하는 발광소자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명세서는 기결정된 도펀트(dopant)로 도핑된 ZnO 층을 형성시키고 상기 도핑된 ZnO층의 도펀트(dopant)의 종류 및 농도를 조절하여, 발광파장이 전 가시광 영역(420 ~ 650 nm)내에서 제어될 수 있는 도핑된 ZnO 층을 구비하는 반도체 발광 소자를 제공한다.이를 위해, 일 실시예에 따른 도핑된 ZnO 층을 구비하는 반도체 발광 소자는 발광 구조물; 및 상기 발광구조물의 상층부 또는 하층부에 형성되고, 기결정된 도펀트(dopant)로 도핑된 ZnO 층을 포함하되, 상기 발광 구조물은, n형 반도체로 이루어진 제 1 레이어; p형 반도체로 이루어진 제 2 레이어; 및 활성층을 포함하되, 상기 활성층은 상기 제 1 레이어 및 제 2 레이어의 사이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