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전지 모듈을 구비한 패널 및 이를 이용한 건축물 외장재

Abstract

본 발명은 태양전지 모듈을 구비한 패널 및 이를 이용한 건축물 외장재에 관한 것으로,보다 상세하게는 건축물의 외장재 특히 지붕 대용으로 사용가능한 패널 및 이를 이용한 건축물 외장재에 관한 것으로, 태양전지 모듈을 구비한 패널이 상면과 하면을 향하여 각각 절곡된 제1장착부와 제2장착부를 구비한 사각판상의 바디로 이루어지게 하여 부품을 단순화시키고, 태양전지 모듈 상호간의 통전을 단순 구조 설계를 통하여 가능하게 함으로써, 태양전지 모듈을 구비한 패널의 설치 공정을 매우 용이하게 할 수 있게 하는 태양전지 모듈을 구비한 패널 및 이를 이용한 건축물 외장재에 관한 것이다.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에 따른 태양전지 모듈을 구비한 패널은 일측 모서리에 고정부를 갖는 바디; 상기 고정부와 인접한 바디의 두변에서 상면을 향하여 절곡된 제1장착부와 상기 고정부와 이격된 두변에서 하면을 향하여 절곡된 제2장착부로 이루어진 장착부; 및 상기 바디의 상면에 결합되는 태양전지 모듈을 포함하여 이루어진다.또한 본 발명에 따른 태양전지 모듈을 구비한 패널로 이루어진 건축물 외장재는 사각판상으로 이루어지고, 일측 모서리에 고정부를 갖는 바디와, 상기 고정부와 인접한 바디의 두변에서 상면을 향하여 절곡된 제1장착부와 상기 고정부와 이격된 두변에서 하면을 향하여 절곡된 제2장착부로 이루어진 장착부와, 상기 바디의 상면에 결합되는 태양전지 모듈을 포함하는 패널이 복수개 구비되고, 상기 각 패널의 제1장착부와 제2장착부가 상호 결합되어 이루어지되, 상기 태양전지 모듈은 상기 바디의 고정부를 사이에 두는 양 모서리와 인접한 제1장착부의 끝단에 각각 형성되는 양전극 및 음전극과 연결되고, 상기 패널들 상호간에 각 태양전지 모듈의 양전극과 음전극이 상호 직렬 연결되어 통전 방향이 패널 바디의 대각선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