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 폐수를 사용한 미생물연료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염색폐수를 연료로 한 미생물연료전지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입자상 활성탄(granular activated carbon)을 포함한 양극(cathode) 및 음극(anode); 및 내부에 전해질로서 염색폐수 및 미생물 촉매를 포함하는 상기 양극과 음극의 반응조를 포함하는 미생물연료전지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미생물연료전지는 입자상 활성탄의 넓은 표면적에 미생물이 생물막을 용이하게 형성할 수 있어 전지 효율이 우수하고, 실제 염색폐수에의 사용 가능성이 검증되었는 바, pH 조절 등의 전처리 과정 없이 염색폐수의 직접적인 투입이 가능하여 염색폐수의 탈색 및 정화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