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 모터의 제어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교류 모터의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토크 지령치를 입력받는 단계, 상기 토크 지령치로부터 지령 전류를 생성하고, 생성된 상기 지령 전류를 이용하여 CVC 전류 제어 모드에서의 지령 전압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지령 전압이 전압 제한 영역에 진입할 경우 HVMC 전압 제어 모드로 절환하고, 상기 HVMC 전압 제어 모드에서의 지령 전압을 생성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CVC 전류 제어 모드 또는 HVMC 전압 제어 모드에서 생성된 지령 전압을 이용하여 상기 교류 모터의 토크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저속에서는 전류제어방식을 사용하며, 고속에서는 전체 전압 제한을 활용한 전압제어방식을 이용함으로써, 안전하고 고속으로 효율성있게 교류 모터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HVMC 전압 제어 모드에서 최대 전압을 활용하기 때문에, 약자속 영역에서 CVC 전류 제어 방식만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큰 전동기 토크를 구현할 수 있으므로, CVC 동작 영역을 최대한 줄이고,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그리고 초고속에서 CVC 전류 제어 동작으로 발생하는 전류 왜곡 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낮은 속도에서도 센서리스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