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육질 진단용 다형성 마커 및 이를 이용한 한우 육질의 진단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한우 육질 진단용 다형성 (SNP) 마커, 이를 이용한 한우 육질의 진단방법 및 진단키트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서열번호 1의 86번째 뉴클레오티드, 서열번호 2의 251번째 뉴클레오티드 및 서열번호 3의 251번째 뉴클레오티드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하나 이상의 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또는 이의 상보적인 폴리뉴클레오티드로 이루어진 한우 육질 진단용 다형성 마커, 이를 이용한 육질의 진단방법 및 진단키트를 이용하여 근내지방도 및 불포화지방산 함량을 간편하고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육질이 우수한 한우품종을 조기에 선발하여 개량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