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합성 고분자, 폴리사카라이드 및 단백질을 포함하는 크라이오젤 스캐폴드 및 상기 스캐폴드를 이용한 조직 재생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2-하이드록시에틸메타크릴레이트(HEMA), 알지네이트 및 젤라틴의 고분자를 혼합하여 크라이오젤법을 통해 얻어진 크라이오젤로서, 기계적 강도, 강성 및 탄성 등이 우수할 뿐 아니라, 세포 부착 및 증식과 생체적합성이 우수하여 조직 공학용 스캐폴드로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상기 크라이오젤 스캐폴드를 폐세포를 이식한 폐 패치로서 이용하여 폐기종을 치료할 수 있고, 심근경색이나 퇴행성 디스크 질환의 경우에도 심장세포를 이식한 심장 패치 또는 중간엽 줄기세포를 이식한 재생 패치로서 본 발명의 크라이오젤 스캐폴드를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