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부 자동 운동기구

Abstract

본 발명에 의하면, 본체; 상기 본체 상에 고정되며, 사용자의 팔꿈치, 손목 부위, 손바닥 및 엄지손가락이 파지될 수 있도록 대응하는 형상을 갖는 파지부; 상기 본체의 상부에 배치되며, 내측에는 구동모터에 연결되어 자동으로 힘점을 변환시켜 운동관절에 압력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한 쌍의 풀리를 구비하는 손가락 견인부; 상기 본체와 상기 손가락 견인부를 서로 연결하는 수직지지부; 상기 본체상에 고정되며 엄지손가락을 삽입한 상태에서 상기 엄지손가락을 전, 후 반복되게 이동시키는 엄지손가락 이동부; 및 상기 본체의 내측에 구비되어 상기 손가락 견인부 및 엄지손가락 이동부의 이동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수부 자동 운동기구가 제공된다.위와 같은 본 발명의 수부 자동 운동기구에 의하면, 뇌졸중 환자, 교통사고 등에 의한 외상성 뇌손상 환자, 류마티스 환자 또는 말초신경 손상환자 등에 있어서 수부운동의 재활치료를 자동으로 할 수 있다 더욱이 운동범위를 점차적으로 증가시켜 훈련이 가능하며, 무엇보다도 손의 기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엄지손가락의 독립적인 훈련이 가능하여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