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점 감응형 태양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광음극(photoanode) 및 광음극에 대향하는 대향전극과 이들 사이에 개재된 전해질(electrolyte)을 포함하며, 상기 광음극은 투명 전도성 기판, 상기 투명 전도성 기판 상부에 형성된 다공성 이산화티탄(TiO2)층, 상기 다공성 이산화티탄층에 접하여 구비된 광감응 양자점 층 및 상기 광감응 양자점 층 상부에 형성된 ZnS 덮개층을 포함하고, 상기 광음극은 ZnS 덮개층 형성 후 열처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자점 감응형(Quantum Dot-Sensitized) 태양전지용 광음극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ZnS 덮개층 형성 후 열처리된 양자점 감응형 태양전지는 열처리 단계에서 광감응 양자점의 크기가 커져 띠간격이 줄어들게 되어 광 흡수량이 증가되며, 이에 따라 광감응 양자점과 이산화티탄간의 연결이 좋아짐으로 인해 전자의 이동특성이 증가되고, ZnS 덮개층으로 인해 전자 정공의 재결합이 감소되는 바, 단락 전류의 상승으로 인한 우수한 광전변환 효율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