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광원을 이용한 무선광통신 시스템의 송신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조명광원의 광도 조절 기능을 유지하면서 데이터 전송률을 최대화할 수 있는 조명광원을 이용한 무선광통신 시스템의 송신장치에 관한 것이다. 상기 송신장치는 조명광원의 디밍 레벨을 입력받는 디밍 레벨 입력부; '1'과 '0'이 각각 50%가 되도록 원시 데이터를 부호화시켜 출력하는 부호화기; 상기 디밍 레벨 입력부로 입력된 디밍 레벨을 확인하고, 디밍 레벨에 대응되는 심볼-부호어 테이블을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심볼-부호어 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부호화기로부터 출력된 데이터를 부호화시키는 디밍 부호화기; 상기 디밍 부호화기에 의해 부호화된 데이터들을 펄스 신호로 변환시키는 라인 부호화기; 및 다수 개의 디밍레벨에 대응되는 심볼-부호어 테이블을 저장하는 데이터 저장부를 구비한다.본 발명에 따른 조명광원을 이용한 무선광통신 시스템의 송신장치는 디밍부호화 방법을 이용하여 조명광원의 광도 조절 기능을 유지하면서 통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