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식 취수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에 따르면, 취수원의 하부에 위치한 기반암층에 형성된 취수터널; 이러한 취수터널을 통해 기반암층에 삽입 설치되고, 기반암층의 상부에 위치한 여과층에 의해 여과된 여과수가 유입되는 복수개의 유입홀이 형성된 하나 또는 복수개의 집수관; 이러한 집수관 내에 삽입되어 집수관에 집수된 여과수가 유입되는 유입구가 선단에 형성된 하나 또는 복수개의 취수관; 및 이러한 취수관에 유입된 여과수를 모아 상기 취수터널의 외부로 이송하는 송수유닛을 포함하는 터널식 취수시스템이 제공된다. 위와 같은 본 발명의 터널식 취수시스템에 의하면, 여과수를 취수하기 위한 집수관이 하천이나 바다와 같은 취수원의 하부에 설치되기 때문에 여과층의 두께에 관계없이 양질의 여과수를 다량으로 취수할 수 있고, 하천의 변 또는 바다의 연안에 인접하여 설치되는 여과수 취수시스템의 점유면적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하천의 홍수나 바다의 유량이 증가하는 재해에도 시스템의 구성장치에 대한 안전을 담보할 수 있다. 또한 집수관 내에 통수(通水) 기능만을 담당하는 취수관을 설치하기 때문에 집수관의 길이가 취수관의 길이만큼 짧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통수능((通水能)이 그만큼 작아져도 되는 장점을 가지고, 집수관의 설치비용도 크게 줄어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