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TiO2 나노입자의 표면에 ZnO를 코팅하는 단계, 및 상기 ZnO가 코팅된 TiO2 나노입자의 표면 상에 ZnO 나노로드(nanorod)를 일체로 성장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용 TiO2 페이스트의 제조방법과 그 TiO2 페이스트 및 이를 이용한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를 제공한다.상기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용 TiO2 페이스트의 제조방법과 그 TiO2 페이스트 및 이를 이용한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에 따르면, TiO2 나노입자들의 표면에 형성된 ZnO층을 통해 전자의 복귀현상(back transfer)을 차단할 수 있다. 또한, 상기 TiO2 나노입자 상에 일체로 형성된 ZnO 나노로드가 TiO2 나노입자들의 사이를 연결함에 따라 전자의 이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고 이에 따라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