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력 발전 기능을 갖는 사방댐

Abstract

본 발명은 소수력 발전 기능을 갖는 사방댐에 관한 것으로, 댐몸체의 하류측 바닥에 물방석이 형성되고, 양측으로 측벽이 형성된 사방댐에 있어서, 상기 댐몸체와 물방석 및 측벽에 의해 형성되는 일측의 모서리부에는, 상부면이 상류측에서 하류측으로 낮아지는 경사면으로 형성된 소수력발전부가 형성되어지되, 상기 소수력발전부의 상부면에는 상류측에서 하류측방향으로 발전용수로가 형성되고, 상기 발전용수로의 하류측 종단부에는 상기 발전용수로를 통해 흐르는 물에 의해 회전되는 발전용수차가 설치되며, 상기 발전용수차의 회동축이 연결되어 상기 회동축의 회전에 의해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기가 상기 소수력발전부의 종단부에 설치되어짐으로써, 이미 건설된 사방댐과 앞으로 건설된 사방댐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여 소수력발전을 위한 별도의 구조물 건설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소수력발전에 의한 부존자원의 활용도를 향상시키고, 전력생산과 더불어 농업용수 공급 및 홍수조절에 기능을 병행하여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