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계단식 사방댐

Abstract

본 발명은 친환경 계단식 사방댐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원지반을 터파기하여 댐어깨가 설치되고, 상기 댐어깨 사이에 방수로가 형성되어지는 사방댐에 있어서, 상기 방수로의 하류에 수로가 하향으로 형성되고, 상기 수로의 바닥면에 다수의 바닥막이가 계단식으로 형성되어지되, 상기 바닥막이는 하류측 방향으로 급경사부와 완경사부가 형성되어지고, 상기 완경사부에는 상기 수로의 바닥면과 연결되어지는 어도가 형성됨으로써, 종단물매(종방향 기울기)의 완화기능과 더불어 수서생물이 원활이 이동할 수 있는 어도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고, 특히, 평상시 수로에 흐르는 유수의 사행화(蛇行化)를 유도하여 하천 전체에 물이 고르게 흐를 수 있도록 하여, 수로의 부분침식을 미연에 방지함은 물론,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안정감과 풍성함을 느낄 수 있어, 사방댐과 관련된 토목분야에서 친환경적이면서도 생태계보존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여, 구조물에 대한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