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복합 사방댐

Abstract

본 발명은 친환경 복합 사방댐에 관한 것으로, 원지반을 터파기하여 댐몸체가 설치되고, 상기 댐몸체의 하류측에 물방석이 형성되며, 상기 물방석의 양측으로 측벽이 형성되어지는 사방댐에 있어서, 상기 댐몸체의 양측 댐어깨 사이에 방수로가 형성되어지고, 상기 방수로의 하부에는 상류측에서 상기 물방석의 바닥면으로 관통연결되어지는 생태이동통로가 형성되어지며, 상기 생태이동통로의 상류측에 걸름부가 설치되어짐으로써, 별도의 어도 설치를 위한 비용 및 시공기간의 증가를 미연에 방지함과 동시에, 대형토석 및 유목에 의한 생태이동통로의 막힘을 방지하여, 생태이동통로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특히, 상기 댐몸체, 물방석 및 측벽은 야면석 쌓기(찰붙임)로 형성함으로써, 친환경적인 사방댐의 건설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따라서, 사방댐과 관련된 토목분야에서 친환경적이면서도 생태계보존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여, 구조물에 대한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