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안트라퀴논 유도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알레르기성 질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천연물에서 분리한 안트라퀴논 유도체들은 알러지 반응 및 천식반응에 관련이 있는 사이클로옥시게나제-2(COX-2) 의존적인 프로스타글란딘 D2(PGD2) 생성을 억제하고, 5-리폭시게나제(5-LOX) 의존적인 류코트리엔 C4 (LTC4) 생성을 억제하며, 동시에 비만세포로부터 탈과립 반응을 억제하였다. 그리고 PMA/A23187로 유도한 비만세포에서 종양괴사인자-α(TNF-α), 인터루킨-6(IL-6) 및 IL-1β의 생성을 억제하였다. 또한 IgE/항원으로 유도한 알레르기 동물모델에서도 그 효과가 입증됨으로써 천식을 포함한 다양한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 및 치료제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