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릴메틸렌 비스(3―하이드록시―2―사이클로헥센―1―온) 유도체 및 잔텐다이온 유도체의 원―팟 합성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아릴메틸렌 비스(3-하이드록시-2-사이클로헥센-1-온) 유도체 및 잔텐다이온 유도체의 원-포트 합성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본 발명은 반응촉매로서 EDDA를 사용하여 도미노-노베나겔 축합 반응과 마이클 첨가 반응을 거쳐 아릴메틸렌 비스(3-하이드록시-2-사이클로헥센-1-온) 유도체를 간단하면서도 효율 좋게 원-팟 합성할 수 있고, 또한 반응촉매로서 In(OTf)3를 사용하여 도미노-노베나겔 축합 반응, 마이클 첨가 반응 및 고리화 탈수 반응을 거쳐 잔텐다이온 유도체를 간단하면서도 효율 좋게 원-팟 합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