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을 이용한 표적 식별 방법 및 그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역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을 이용한 표적 식별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역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을 이용하여 표적을 식별하는 방법은, 미확인 표적에 대한 역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 역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을 주파수 도메인 상으로 푸리에 변환시키는 단계, 푸리에 변환된 역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을 극영상 도메인으로 극사상 처리하는 단계, 극사상 처리된 역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을 방위각(θ) 방향으로 정규화하는 단계, 정규화된 미확인 표적의 역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후보 표적들에 대한 역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과 상관 처리하여, 각 후보 표적들에 대한 상기 상관 처리한 값의 최대 값을 구하는 단계, 그리고 상관 처리한 값의 최대 값이 가장 큰 값을 가지는 후보 표적을 미확인 표적과 동일한 기종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미지의 표적과 후보 표적들의 ISAR 영상을 푸리에 변환하고 극사상 처리를 수행함으로써, 표적뿐만 아니라 표적의 기종까지 높은 정확성을 가지고 변별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표적 식별 방법은 레이더, 전자광학센서, 적외선 센서 등을 사용하여 지상의 표적을 식별하기 위한 ATR(Automatic Target Recognition) 분야에 직접적인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