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감응형 태양전지용 정방형 이산화티탄 나노입자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이산화티탄의 모양을 결정지을 주형물질이 함유된 용액을 제조하는 단계와, 상기 주형물질이 함유된 용액 내에 티타늄 출발물질을 분산시켜, 무정질의 이산화티탄 입자를 형성하는 단계, 및 상기 무정질의 이산화티탄 입자가 형성된 용액을 고온고압 반응시켜, 상기 무정질의 이산화티탄 입자를 아나타제형의 이산화티탄 나노입자로 결정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용 정방형 이산화티탄 나노입자 제조방법을 제공한다.상기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용 정방형 이산화티탄 나노입자 제조방법에 따르면, 기존의 이산화티탄 분말의 제조방법과는 달리 고가의 출발물질을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복잡한 후처리 공정이 필요없는 간단한 방법으로서, 균일한 크기 및 모양을 가지며 기존의 둥근 모양 즉, 구형의 이산화티탄보다 높은 전자이동성을 나타내므로,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에서 보다 고효율을 갖는 나노 크기의 정방형 이산화티탄 분말을 고순도로 제조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