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삼상 교류전원이 인덕터를 통해 스위칭소자로 입력되고, 상기 스위칭소자는 직류단의 신호를 이용한 피드백 제어부의 피드백신호에 따라 온/오프되어 교류전원을 직류전원으로 변환하는 PWM 컨버터의 후단에 연결되는 전해 커패시터의 온도 보정을 이용한 용량 추정 방법에 있어서, 상기 전해 커패시터의 용량을 추정하는 단계와, 온도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전해 커패시터의 동작온도를 측정하는 단계와, 상기 동작온도 별 상기 전해 커패시터의 용량 변화를 상온 조건과 대비하여 나타낸 제1데이터와, 상기 동작온도 별 상기 온도센서의 출력전압 변화를 나타낸 제2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출력전압 별 상기 전해 커패시터의 용량 변화를 상기 상온 조건과 대비하여 나타낸 제3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제3데이터에 대응되는 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동작온도에서 추정된 전해 커패시터의 용량 값을 상온에서의 용량 값으로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PWM 컨버터용 전해 커패시터의 온도 보정을 이용한 용량 추정 방법 및 시스템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PWM 컨버터용 전해 커패시터의 온도 보정을 이용한 용량 추정 방법 및 시스템에 따르면, 온도 변화에 따라 야기되는 커패시터의 추정 용량을 온도센서를 이용하여 상온에서의 값으로 보정함에 따라 전해 커패시터의 용량을 보다 정확하고 간편하게 추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