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O를 이용한 스텝주파수 레이더 영상의 요동 보상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표적 측으로 송신된 후 상기 표적으로부터 반사된 스텝주파수 레이더 신호를 수신하여 레이더 영상을 취득하되, 상기 표적의 요동에 따른 위상 오차를 보정하기 위하여, 상기 레이더 영상의 엔트로피를 비용함수로 설정하고, 상기 비용함수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법으로서 PSO(Particle Swarm Optimization) 기법을 적용하여, 요동이 보상된 레이더 영상을 최종 취득하는, PSO를 이용한 스텝주파수 레이더 영상의 요동 보상 방법을 제공한다. 개시된 스텝주파수 레이더 영상의 요동 보상 방법에 따르면, 취득된 스텝주파수 레이더 영상에 대하여 PSO 기법을 적용하여 표적의 이동에 의한 요동 보상을 수행함에 따라, 위상 오차가 제거된 고품질의 레이더 영상을 취득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하나가 아닌 복수 개의 PSO들이 서로 협력하여 최적의 해를 탐색하는 방식인 PSOI(Particle Swarm Optimization with an Island model) 기법을 적용하는 경우, 요동 보상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어, 보다 뚜렷하고 선명한 레이더 영상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