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벡터 엔트로피에 기초한 레이더 영상 자동초점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a) 이동하는 표적 측으로 송신된 후 표적로부터 반사된 복수 개의 펄스들을 포함한 레이더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b) 수신된 복수 개의 펄스들을 거리 방향으로 압축하여 1차원 레이더 영상인 복수 개의 레인지 프로파일(Range profile)들을 생성하고, 레인지 프로파일들을 각각 거리정렬하는 단계; (c) 거리정렬이 수행된 레이더 신호로부터 얻어진 초기행렬로부터 공분산행렬을 연산하는 단계; (d) 공분산행렬을 고유값 분해하여, 고유벡터들을 포함한 고유벡터행렬과 고유값들을 포함한 고유값행렬을 각각 연산하는 단계; (e) 고유값들 중 크기가 큰 개의 고유값에 대응되는 개의 고유벡터들을 이용하여 신규 고유벡터행렬을 계산한 후 푸리에 또는 역푸리에 변환하여, 아이젠 프로파일(Eigen Profile)들을 포함한 영상행렬을 생성하는 단계; (f) 영상행렬의 엔트로피를 최소화하는 위상오차를 추정하는 단계; 및 (g) 추정된 위상오차를 초기행렬에 적용한 후 푸리에 또는 역푸리에 변환하여, 위상오차가 제거된 레이더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고유벡터 엔트로피에 기초한 레이더 영상 자동초점 방법을 제공한다. 상기 레이더 영상 자동초점 방법에 따르면, 레이더 신호의 고유벡터 엔트로피를 이용하여 위상오차를 추정함으로써 계산시간을 단축시키며 잡음에 강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