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저터널과 수평집수관을 이용한 터널식 하상여과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은 하상여과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퇴적층의 두께가 5m 이하로 얇아서 기존의 수평집수관을 이용한 하상여과정의 설치가 어려운 경우에도 안정적인 수질의 여과수를 대량으로 확보할 수 있고, 홍수 등의 재해에도 시설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는 대용량의 하상여과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강이나 하천을 기반암층으로 가로지르는 하저터널과, 하상의 퇴적층 하부의 기반암에 위치하여 퇴적층에 의해 여과된 여과수를 집수하는 수평집수관과, 수평집수관 말단부에 위치하여 수평집수관에서 배출되는 여과수의 유량을 제어하는 체크밸브 또는 컨트롤밸브와, 각 수평집수관에서 배출되는 여과수를 모아 하저터널 밖으로 이송하는 송수관 및 송수펌프로 이루어지는 하상의 퇴적층을 여과층으로 활용하여 하천수의 여과수를 얻는, 터널식 하상여과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