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기용 편평상 위사송출장치

Title
직기용 편평상 위사송출장치
Author(s)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정극보류원석한성수정극보
Issue Date
20120322
Abstract
산업자재 분야에 있어, 위사로서 편평한 실을 사용한 직물의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며 , 특히 철보다 강도가 높은 카본을 사용한 직물의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 직물은 비행기의 동체 부분이나 레져용 자동차 몸체 등에 접착제 등으로 외형 가공되어 사용되어 진다. 이 직물을 생산하기에는 카본 사를 제직하여 1~2cm폭의 편편한 테이프 모양의 실로 만들어 제직함이 좋다. 종래의 직기에서는 위사가 회전하여 꼬임이 걸린다 하여도 직물에는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편평한 테이프 상의 실에 대해서는 꼬임이 걸린 상태가 되면 그 부분의 직물 강도가 떨어져서 불량품이 된다.또한 이러한 직물을 생산하는 레피아 직기가 적합하며, 이 기계의 위사 위입 급사부분에 종래는 피-다라고 불리는 드럼위에 위사를 감아 놓은 것으로부터 위사 위입의 급사가 이루어졌으며, 이것에 단차 롤러를 사용한 위치 제어방법으로 개량하여 생산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 개량된 위사 급사부부에는 1피크 이상의 긴 루-프 부분이 생겨서 기계의 회전수가 대단이 낮은 상태에서만 그나마 사용되어 졌다. 따라서 이 1피크 이상의 긴 루-프 부분을 없앰으로 인하여 직기의 회전수를 높이는 것이 연구되어 왔다.1피크 이상의 불필요한 긴 루-프 부분을 없애기 위해서는 급사 릴 부분을 레피아가 위사를 필요로 하는 타이밍과 길이에 동기하여 가동함으로서 종래의 위사 저유 부분을 없앴다. 구체적으로는 급사 릴 경의 데이터로부터 직기와 급사 릴의 회전 정보에 의해 급사 릴의 경을 계산하여 이를 레피아 구동부분에 취부된 인코더 신호로부터 레피아 이동에 따른 위사의 이동량을 구하여 이와 동기 하여 급사 릴을 서브모터에 따라 구동하여 위사를 송출하는 방법이다.이 제어는 동기 비율운전이 되어서 위사에 스트래치가 있는 실에도 적합한 제어가 된다. 그러나 카본섬유 등의 스트래치가 없는 실에서는 장력으로서 제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동기 비율 운전에 송출된 장력을 텐션 롤러로서 검출하여 보정함으로 인해 장력 제어 계에 변화가 생긴다. 따라서 송출 장력과 위입장력을 각기 설정할 필요한 있을 경우에는 피드 롤러 부분을 송출과 위입의 사이에 설계하여 대응하면 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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