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통신을 이용한 요양 보호사 위치 추적 시스템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령화 사회에 따른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 문제와 관련하여, 독거 노인의 요양·보호를 수행하는 요양 보호사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으로서, 각 요양 보호사의 식별정보가 기록된 태그를 포함하는휴대용 단말기와 각 가정에 설치되는 식별정보를 포함하는 중계기 및 각 해당 관청에서 전송된 정보를 저장 및 분석할 수 있는 서버로 구성되는 지그비를 이용한 요양 보호사 위치 추적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위치 추적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각 가정에 설치된 중계기가 휴대용 단말기에 포함된 태그의 출입에 따라 근거리 무선통신을 수행하여 해당 식별정보의 출입과 관련된 일체의 정보를 수득하고, 이를 서버로 전송하여 서버에 의하여 출입정보가 분석·저장되도록 구성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별도의 관리 인력없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무선통신을 이용한 요양 보호사 위치 추적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