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직경 집수관을 이용한 하상여과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오염물 농도가 높은 하천에서 맑은 물을 취수하기 위한 다직경 집수관을 이용한 하상여과방법에 관한 것으로, 그 길이가 매우 길어도 집수정에서 멀리 떨어진 부분에서도 여과수가 원활하게 유입되어 대용량 하상여과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다직경 집수관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하상여과방법은, 하상의 일정깊이에 설치되는 집수관을 통하여 대수층을 통과하며 여과되어 유입되는 하천수를 집수정 또는 집수호로 이송시켜 모으는 하상여과방법에 있어서, 집수관으로 여과수의 출구인 집수정 또는 집수호 쪽으로 갈수록 직경이 단계적으로 커지는 유공관을 사용하며 집수관 1공당 여과수 산출유량이 1,250m3/일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유효하게 작동하는 집수관의 길이를 길게 할 수 있어 대용량 하상여과를 가능하게 할뿐만 아니라 그 경제성도 높아져 보다 싼 값에 양질의 상수원수를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고, 여과수를 하천에 방류하여 하천수의 수질을 개선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