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진단방법 및 노화 진단용 바이오마커

Abstract

본 발명은 노화 진단방법 및 노화 진단용 바이오마커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60세 이상 노인으로부터 얻어진 혈청, 지단백 분획 및 지단백 분획이 제거된 혈청(Lipoprotein deficient serum; LPDS)으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 또는 둘 이상의 파라미터 변화를 지표로 평가하는 노화 진단방법에 관한 것이다. 혈청, 지단백, 노화, 바이오마커, apoA-I, apoC-III, 콜레스테릴 에스테르 전달단백질(CET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