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우성 음성 돌연변이 단백질 R147E 및 Y814A, 및 이들의 의학적 용도에 관한 것으로, 상기 돌연변이 단백질은 RAIDD DD와 PIDD DD 간의 PIDDosome 복합체 형성을 억제함으로써 항암 치료 과정에서 일어나는 과도한 세포사(apoptosis) 뿐 아니라, 신경변성질환 등의 질환을 억제할 수 있어 다양한 질환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의학적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