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에서 표적을 변별하는 방법 및 그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에서 표적을 변별하는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에서 표적을 변별하는 방법은, 감시지역에 대한 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 합성 개구면 레이더 영상으로부터 픽셀 값이 기준 값보다 큰 화소를 탐지하는 단계, 탐지된 화소들을 군집화하여 관심영역을 생성하는 단계, 관심영역으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특성벡터를 추출하는 단계, 그리고 추출된 특성벡터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변별하고자 하는 표적에 대한 특성벡터와 비교하여, 관심영역으로부터 표적과 클러터를 구별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SAR 영상의 관심영역에 대하여 다양한 특성벡터를 통하여 표적과 클러터를 변별함으로써, 더욱 높은 변별 성능뿐만 아니라 낮은 오경보 성능을 나타낸다. 또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특성벡터는 임의의 구분 알고리즘(패턴인식기법, 신경망, 퍼지 이론 등) 및 정보 융합 기법(information fusion)과 결합할 수 있으며, 레이더, 전자광학센서, 적외선 센서 등을 사용하여 지상의 표적을 식별하기 위한 ATR(Automatic Target Recognition) 분야에 직접적인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