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사리 추출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염증 또는알러지 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불가사리 추출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항염증 또는 항알러지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본 발명의 불가사리 추출 분획물이 염증 및 알러지 반응에 관련이 있는 사이클로옥시게나제-2 (cyclooxygenase-2; COX-2) 의존적인 프로스타글란딘 D2 (Prostaglandin D2, PGD2) 생성을 억제하고, 5-리폭시게나제 (5-lipoxygenase; 5-LOX) 의존적인 류코트리엔 C4 (LTC4) 생성을 억제하며, 동시에 비만세포로부터 탈과립 반응 억제작용을 나타내고, 또한 대식세포로부터 산화질소 (nitric oxide; NO) 생성을 억제하는 바, 염증 또는 알러지 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조성물 및 건강기능식품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