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키 응용을 위한 풀 디지털 방식 정전용량 센서 및 그 동작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터치시 정전용량이 변하는 제1커패시터 및 제2커패시터; 제1커패시터와 제2커패시터 사이에 직렬 연결되는 저항; 제1커패시터와 저항 사이의 노드에 연결되어, 제1커패시터의 방전과 제2커패시터의 충전을 수행하는 제1충방전부; 제2커패시터와 저항 사이의 노드에 연결되어, 제2커패시터의 방전과 제1커패시터의 충전을 수행하는 제2충방전부; 각 커패시터가 각각의 충방전부에 의해 개별 방전되고 다시 충전되는 동안, 각 커패시터 측 전압인 제1충전전압 및 제2충전전압이 각각 제1기준전압 및 제2기준전압에 도달하는 경우 High신호를 출력하는 제1비교기 및 제2비교기; 각 비교기의 출력이 Low신호에서 High신호로 전환되는데 경과한 시간인 제1지연시간 및 제2지연시간을 각각 카운트한 후 양자화하여, 양자화 제1지연시간 및 양자화 제2지연시간을 각각 출력하는 제1카운터 및 제2카운터; 및 양자화 제1지연시간 및 양자화 제2지연시간 간의 차이값을 연산하는 연산부를 포함하는 터치키 응용을 위한 풀 디지털 방식 정전용량 센서를 제공한다. 개시된 터치키 응용을 위한 풀 디지털 방식 정전용량 센서에 따르면, 외부에 추가 기준 정전용량 없이, 측정하고자 하는 두 개의 정전용량을 한 쌍으로 구성하고 두 정전용량의 차이를 측정하는 방식을 통해, 동작전압, 온도, 습도와 같은 동작환경변화의 영향을 완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