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프레임의 제조방법 및 이러한 방법에 의해 제조된 윈도우 프레임

Abstract

본 발명은 내부에 유리가 장착될 윈도우 프레임을 제조하는 방법 및 상기 방법에 따라 일체형으로 제조된 윈도우 프레임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방법은 a) 프레임 형상의 튜브 부재 상에, 윈도우 프레임의 종단면의 형상에 대응하는 두께가 형성되도록 조물(braided fabric) 또는 다축경편물(multi-axial warp knitted fabric)을 감싸는 단계; b) 상기 조물 또는 다축경편물로 감싸인 튜브 부재를 윈도우 프레임에 대응하는 형상으로 만들어 윈도우 프레임 프리폼을 형성하는 단계; 및 c) 상기 윈도우 프레임 프리폼에 수지를 충진시켜 경화하는 단계를 포함한다.본 발명의 제조방법에 따르면 프레임 형상의 튜브 부재상에 윈도우 프레임의 종단면의 형상에 대응하는 두께가 되도록 조물 또는 다축경편물을 감싼 다음 기체를 배출시켜 수축하고 윈도우 프레임에 대응하는 형상으로 만들기 때문에, 수지만으로 이루어진 면이 없이 일체형으로 윈도우 프레임을 손쉽게 제조할 수 있고, 이렇게 제조된 윈도우 프레임은 가벼울 뿐만 아니라 인성, 내피로성, 내충격성 등과 같은 물성면에서 우수하여, 차량, 항공기 등의 운용 비용을 경감하고, 향후 본체가 복합재로 구성된 차량, 항공기 등의 개발 동향에 탄력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