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기지국 신호를 사용하여 AoA방식과ToA방식을 결합한 위치 측위 방법

Abstract

본 발명에 따르면, 단말기의 위치를 측위하는 방법에 있어서, (a) 두 개의 기지국에서 상기 단말기 측으로 전송되는 신호의 도달시간인 두 개의 시간정보를 이용하는 ToA방식을 통해 상기 단말기의 제1측위정보를 연산하고, 상기 두 개의 기지국에서 상기 단말기 측으로 전송되는 신호의 도래각인 두 개의 각도정보를 이용하는 AoA방식을 통해 상기 단말기의 제2측위정보를 연산하는 단계; 및 (b) 상기 제1측위정보와 제2측위정보를 결합하여 상기 단말기의 최종측위정보를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두 개의 기지국 신호를 사용하여 AoA방식과 ToA방식을 결합한 위치 측위 방법이 제공된다. 개시된 두 개의 기지국 신호를 사용하여 AoA방식과 ToA방식을 결합한 위치 측위 방법에 따르면, 두 개의 시간정보를 이용한 ToA와 와 두 개의 각도정보를 이용한 AoA방식을 결합하여 종래에 비해 향상된 위치 측위 결과값을 제공하여 측위 오차를 크게 줄일 수 있고, 연산의 복잡도를 개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