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터 고장 검출 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인버터 고장 검출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인버터 고장 검출 장치는 전류 검출기로부터 입력받은 각 상의 전류 신호들을 이산 웨이브렛 변환하여 고장 순간을 검출한다. 즉 스위치 개방 회로 고장에 의해 발생하는 각 상의 전류 신호들에 포함된 불연속을 검출한다. 그리고 지원 벡터 머신을 이용하여 고장을 판별한다. 이때, 불연속이 검출된 시점으로부터 기 설정된 과거 주기 및 미래 주기 동안에 카운트된 전류 샘플을 이용하여 고장을 판별한다. 이와 같이, 이산 웨이브렛 변환을 사용하여 고장으로 가정되는 신호의 불연속을 검출하므로 고장 판별에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는 과도 상태를 어느 정도 회피할 수 있고 지원 벡터 머신을 사용하여 정상 상태에서 얻어지는 특징 데이터 집합과 고장에 의해 발생하는 특징 데이터 집합 사이의 최적 분류 경계를 찾아낼 수 있으므로 명확한 고장 판단 기준을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