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통합망에서 종단 간에 에스아이피 및 에스디피를이용하여 서비스품질을 제공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유무선 통합망에서 종단(End-to-End) 간에 에스아이피 및 에스디피(SIP/SDP)를 이용하여 서비스품질(QoS)을 제공하는 방법을 개시한다.본 발명은 발신 단말은 제1 무선 랜에 접속되어 있고, 착신 단말은 제2 무선 랜에 접속되어 있으며, 상기 제1 무선 랜과 상기 제2 무선 랜이 차등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엠피엘에스(MPLS) 백본망을 통해 연결되어 있는 유무선 통합망에 있어서, 발신 단말이 상기 제1 무선 랜의 억세스 포인트와 트래픽 스펙에 따라 무선망 자원을 할당하는 제1 단계; 발신 단말의 서비스 품질(QoS) 정보를 에스디피(SDP)에 기술하여 인바이트(INVITE) 메시지를 이용하여 에스아이피(SIP) 프록시 서버로 전송하는 제2 단계; 단말 간의 트래픽을 선택된 레이블 스위칭 패스(LSP)로 매핑하는 제3 단계; 인바이트 메시지를 상기 착신 단말로 전달하는 제4 단계; 제2 무선랜의 억세스 포인트와 무선망 자원을 할당하는 제5 단계; 착신 단말이 세션 설정 결과를 에스디피(SDP)로 작성한 후, 발신 단말로 링잉 메시지를 전송하는 제6 단계; 및 양 단말이 응답 메시지를 교환하여 세션 설정을 완료하는 단계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