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보장형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웹기반기업관리를기반으로 하는 망관리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자율망 간서비스수준명세 관리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품질보장형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웹기반기업관리(WBEM:Web-Based Enterprise Management)를 기반으로 하는 망관리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자율망 간 서비스수준명세 관리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시스템은 다양한 독립적인 구성요소들 간에서 중재 역할을 담당하는 공통정보모델 객체관리자; 디렉토리 에이전트(DA)를 이용하여 망관리시스템(NMS)들이 지원하는 품질보장형 차등화 서비스 클래스 타입을 광고하고, 디렉토리 에이전트(DA)에 등록된 다른 도메인 네트워크들의 서비스 클래스 타입들을 발견하기 위한 서비스위치프로토콜(SLP) 제공자; 서비스수준명세(SLS) 오더 핸들링, 제조자 서비스수준명세(pSLS) 오더링 그리고 pSLS 인보케이션 기능들을 지원하는 서비스수준명세(SLS) 제공자; 자율망간 토포로지 정보를 설정 및 갱신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SNMP 제공자와 CLI 제공자를 통해서 네트워크 자원 정보를 모니터링 및 설정하며, 상기 SLS 오더 핸들링, 트래픽 예측, 그리고 인터/인트라 도메인 트래픽 엔지니어링 기능을 지원하여 상기 서비스수준명세(SLS) 제공자가 서비스수준명세(SLS) 협상 수행 시 자원의 사용 가능 여부를 결정하고 연결관리기능을 제공하는 자율망간 서비스품질 제공자를 포함한다. 자율망간(inter-AS), 망관리시스템, CIM, WBEM, SLS, S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