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인프라스트럭처 무선 랜 환경에서 폴링을 이용한 스테이션들 간의 직접 데이터 전송방법에 관한 것으로, IEEE 802.11e에서 제안된 DLS와 HCCA간의 연동절차 및 데이터 전송 기법을 제공하는 DL-HCCA매니저를 이용하여, 인프라스트럭처 모드의 무선 랜 환경에서 두 QSTA간의 데이터 전송 시, 링크 이용률과 품질 보장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발명의 목적은 근원지 QSTA가 DLS 연결 요청 메시지를 QAP를 통해 목적지 QSTA으로 전달하는 과정, 목적지 QSTA의 DL-HCCA 매니저는 TSPEC을 이용하여 QAP에 HCCA 자원예약을 하고, 그 결과를 DLS 응답메시지를 통해서 근원지 QSTA로 전송하는 과정, QAP로부터 HCCA 자원을 할당받고, DLS 설정이 성공하면, DLS 정보와 TSPEC 정보를 DL-HCCA 연결리스트에 저장하는 과정, 근원지 QSTA DL-HCCA 매니저는 TSPEC을 이용하여 근원지 QSTA과 QAP간의 자원 예약을 설정하는 과정, HCCA 자원할당과 DLS 연결 설정이 이루어지면 해당 정보를 저장하는 과정, QAP는 폴링메시지를 각 QSTA DL-HCCA 매니저로 전달하는 과정, QAP가 각 QSTA로 폴링함에 따라, TSID가 DLS 용으로 등록이 되어있다면, 주어진 TXOP동안 DLS 연결 설정 목적지로 데이터를 직접 전송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