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플로우 정보기반의 네트워크 트래픽 모니터링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은 단계적 플로우 정보기반의 네트워크 트래픽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이용해 생성된 Flow 정보를 NetFlow 패킷 구조로 외부 모니터링 단말기로 전송하고 트래픽 현황을 살펴볼 수 있으며, 네트워크 프로세서 어플리케이션에 네트워크 트래픽 모니터링 시스템을 위한 모듈을 추가하고, 생성된 플로우 정보를 네트워크 7-Tuple에 기반하여 단계적으로 Class A부터 TCP 정보까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의 목적은 사용자로부터 TCP 서버의 IP주소 및 포트번호를 입력받고, 플로우 정보 전달 및 플로우 관리를 수행하며, 모니터링 콘솔의 GUI 어플리케이션부의 TCP 접속 후 NetFlow 패킷을 송출할 IP 주소와 포트번호 및 송출주기에 대한 정보를 받아 플로우 정보전달을 수행하는 리눅스(Linux)기반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부와,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부로부터 전달받은 NetFlow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IP 주소와 목적지 IP주소를 각각 일정크기로 분할한 후 단계적으로 그래픽 화면에 표시하는 윈도우(Windows) 기반 모니터링 콘솔(Monitoring consol)의 GUI 어플리케이션부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