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성별 특이적 혈청에서 특이적 발현 양상을 나타내는 지방산을 포함하는, 비만 또는 비만 관련 질환 진단용 바이오마커 및 비만 또는 비만 관련 질환 치료 또는 예방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상기 지방산은 특히 여성 혈청에서 특이적으로 함유되어 FAT/CD36 유전자의 발현을 촉진시킴으로써 근육줄기세포에서 지방세포로의 분화를 유도하므로, 이러한 지방산의 발현이나 분비 수준을 평가함으로써 비만 또는 비만 관련 질환을 진단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특정 지방산 합성 억제제의 개발을 통해 비만 또는 비만 관련 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거나 개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