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단일공정에 의한 이중층 스캐폴드의 제조방법 및 상기 제조방법에 의해 얻어진 이중층 스캐폴드를 이용한 조직 재생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기 이중층 스캐폴드 제조방법은 각각의 고분자 스캐폴드를 따로 제조한 뒤 부착하는 과정을 거쳐 2단계 공정으로 제조한 종래 이중층 스캐폴드의 제조방법과 달리 별도의 부착공정 없이 단일공정을 통해 완벽하게 부착된 형태의 이중층 스캐폴드를 제조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제조된 이중층 스캐폴드에 세포를 배양하여 피부결손부위의 조직재생에 적용하거나, 연골세포와 뼈세포를 공배양하여 뼈와 연골같이 조직이 맞닿아 있는 부분에 적용하여 조직재생을 촉진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