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테루빈의 신규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아스테루빈(asterubine)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제2형 당뇨병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 및 제2형 당뇨병 예방 또는 개선용 식품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아스테루빈은 AMPK(AMP-activated Protein Kinase) 및 ACC(Acetyl-CoA Carboxylase)의 인산화를 증가시키고, 근육세포의 포도당 흡수능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보이는 바, 상기 효과를 바탕으로 제2형 당뇨병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조성물 및 건강기능식품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