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혈청 또는 지단백 분획의 파라미터를 이용한 대사증후군 진단방법 및 대사증후군 진단용 바이오마커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혈청 시료를 준비하는 단계; 준비된 혈청 시료로부터 지단백 분획을 분리하는 단계; 및 분리된 지단백 분획의 조성을 평가하는 단계로 이루어지며, 혈청 또는 지단백 분획 중 어느 하나 또는 둘 이상의 파라미터 변화를 지표로 평가하는 대사증후군 진단방법 및 이러한 파라미터를 이용한 대사증후군 진단용 바이오마커에 관한 것이다.혈청, 혈장, 지단백, HDL, 대사증후군, 바이오마커, apoA-I, apoC-III, 콜레스테릴 에스테르 전달단백질(CETP), 혈청 아밀로이드A(S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