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억새의 배수체 생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야생 억새를 산업용이나 환경개선용 또는 사료용 식물 바이오매스로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형질향상을 위한 야생형 참억새의 게놈 조성 변형 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생산된 참억새에 관한 것이다. 야생형 2배체 참억새를 사용하여 인위적 배수체로 유도한 결과 4배체 게놈의 참억새와 2배체 및 4배체의 세포가 공존하는 혼성배수체 게놈을 가진 배수체 참억새를 개발하였다. 상기 유도된 배수체 참억새의 배수성과 게놈 조성을 검정한 결과 배수성임을 확인하였다. 본 발명의 방법에 따른 배수성 유전체 게놈 조성을 갖는 신규 배수체 참억새는 바이오매스용으로 비경작지에 재배를 함으로써 지구의 온난화와 탄소 배출에 대한 대체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경제성이 높고 귀중한 탄소 소재 공급용 바이오매스의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