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또는 당뇨합병증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당뇨병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아포지단백질 (apoA-I)의 156번 위치 아미노산이 라이신으로 치환된 아포지단백질 변이체 V156K를 포함하는 재조합 고밀도지단백질은 최종당화산물 (Advanced Glycation Eed-products, AGE)의 형성 억제능, 인슐린 분비능, 산화스트레스 저항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생체조직 보호 또는 재생력이 우수하여 당뇨병 예방 또는 치료에 효과적이므로, 이를 약학 조성물 또는 건강식품 조성물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