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칼리토금속 할라이드 및 삼치환 포스핀을 함유하는 촉매계를 사용하는 5-원 고리형 카보네이트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에폭시화합물과 CO2를 커플링반응시켜 5-원 고리형 카보네이트를 제조하기 위한 촉매계로서, 상기 촉매계는 알칼리토금속 할라이드 및 삼치환 포스핀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5-원 고리형 카보네이트 제조용 촉매계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촉매계의 존재 하에 에폭시화합물과 CO2를 커플링반응시켜 5-원 고리형 카보네이트를 제조하는 방법으로서, 상술한 알칼리토금속 할라이드 및 삼치환 포스핀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촉매계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5-원 고리형 카보네이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에폭시화합물과 CO2를 커플링반응시켜 5-원 고리형 카보네이트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낮은 독성을 가지고, 비용이 저렴하며, 온화한 조건에서 높은 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촉매계를 제공함으로써 5-원 고리형 카보네이트를 온화한 반응조건 하에서 높은 수율로 합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