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맥정보를 이용한 제이펙 2000 압축 영상 품질 평가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문맥정보를 이용한 JPEG 2000 압축 영상 품질 평가 방법에 관한 것으로, 인코더에서 JPEG 2000에 따른 부호화를 수행하고 각 부대역의 비트 평면에서 발생하는 문맥 정보의 엔트로피 정보를 참조 신호로 추출하여 압축된 영상 비트 스트림은 일반 네트워크 등의 잡음 채널로 전송하고 엔트로피 정보는 안전한 채널로 전송하며, 디코더에서 상기한 인코더로부터 전송된 영상 비트 스트림을 복호화하고 수신된 영상 비트 스트림의 엔트로피 정보를 추출하며, 품질 평가부에서 상기한 안전한 채널로 전송된 엔트로피 정보와 디코더에서 추출된 엔트로피 정보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계산하여 차이값과 영상 품질의 양불을 판단하기 위하여 기설정된 설정값을 비교하여 양호한 품질일 경우에는 디코더가 최종 복호화과정을 수행하도록 하고, 양호한 품질이 아닐 경우에는 인코더로 재전송을 요구하는 문맥정보를 이용한 JPEG 2000 압축 영상 품질 평가 방법을 제공하여, 품질 평가를 위한 메모리 요구량 및 예측 시간을 감소시키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