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알메주를 이용하여 한국 전통 풍미를 지닌 장류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콩알메주를 이용한 장류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메주로부터 분리된 뮤코 라세모서스(Mucor racemosus f.racemosus 15)를 종래 사용하던 장류 제조용 균주인 바실러스 서브틸리스(Bacillus subtilis TKSP 24) 및 아스퍼질러스 오리재(Aspergillus oryzae J)와 함께 콩알메주의 제조시 종균을 이용하면 개량메주일지라도 일본 미소 풍미 대신 우수한 전통 풍미를 갖는 된장을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