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라이트 유닛

Abstract

본 발명은 3색의 광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액정하위픽셀을 포함하는 액정패널의 하부에 배치되어 3색 광을 조사하는 것으로서, 컬러영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3색의 광을 각각 조사하는 복수의 3색 광원; 액정패널 속에 설치된 복수의 액정하위픽셀에 각각 대응하도록 설치되어, 3색 광원으로부터 조사된 3색의 광을 내부전반사를 통해 유도하면서 복수의 액정하위픽셀 쪽으로 수직 분기하도록 서로 나란하게 배치된 복수의 광도파로가 구비된 광도파로 어레이; 및 이러한 광도파로 어레이의 상부와 액정패널 사이에 배치되어 3색 광원에서 조사된 3색의 광을 각각 평행광으로 변환하는 제1렌티큘러렌즈 어레이 시트를 포함하는 백라이트 유닛을 제공한다. 따라서 3색에 각각 대응하는 광도파로를 이용하여 3색에 각각 대응하는 액정하위픽셀에 3색의 광을 뿌려줌으로써 인하여 광에너지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고, 단순한 구조의 광도파로와 렌티큘러렌즈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제작이 용이하며, 액정하위픽셀과 제1렌티큘러렌즈 어레이 시트 사이에 제2렌티큘러렌즈 어레이 시트를 구비함으로 인하여 집광이 더욱 잘 이루어질 수 있어서 광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전력소모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편광반사필름을 더 구비함으로써 편광효과를 증대시켜 액정디스플레이 장치의 광효율을 추가로 향상시킬 수 있다. 더욱이 3색 광원으로 LED 대신, 대안적으로 OLED 또는 양자점과 같은 자발광원을 사용함으로써, 구조를 단순하게 하고, 지역분할 구동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높은 콘트라스트의 우수한 화질을 구현하고, 추가로 전력소모를 절약할 수 있다.